About The Search in Posts

“ News: [무비게이션] ‘개훔방’, 21세기 탈무드의 가르침 같은 ‘우화’ ”

국내 애견 인구 1000만 시대를 맞이한 이 시점에 사실 이 영화의 등장은 넌센스적 인 해석으로 보자면 역설적이다. 개봉 예정인 모든 영화들이 1000만을 꿈꾸며 닻을 올리는 시점에서 이 영화는 반대로 1000만 인구에게 악몽을 선사할지 모르기 때문이다. 물론 제목만 보면 그렇다. 동반자 혹은 가족과도 같은 자신의 ‘견’을 완벽하게 훔치는 방법을 선사한다니 말이다. 이건 악몽 그 자체다. 하지만 막상 영화를 보면 악몽이 아닌 기분 좋은 때 이른 ‘춘몽’(春夢)과도 같다. 개를 훔치는 방법이 이렇게 귀엽고 사랑스럽고 잃어버린 동심을 자극한다면 사실 한 번쯤은 나도 피해자를 꿈꿔볼 희한스런 상황을 맞이하게 되니 말이다. 영화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개훔방)이다. 

국내 첫 영미권 베스트셀러스크린에 옮긴 이 영화는 ‘충무로 3대 악재’ 가운데 무려 두 가지나 담고 있다. 충무로에는 전통적으로 동물이 나오는 영화, 어린이가 주인공인 영화, 그리고 스포츠 영화에 대한 제작 기피 관례가 있다. 그 만큼 흥행에서도 힘이 들고, 제작 과정도 다른 상업영화에 비해 품이 많이 들어간다. ‘개훔방’은 무려 ‘개’와 ‘어린이’가 주인공이다. 더욱이 상업영화로선 흥행에서 심리적 마이너스 요소를 갖춘 가족극이다. 연출을 맡은 김성호 감독조차 “어린이가 주인공인 가족영화는 유치하단 편견을 깨고 싶었다”고 말할 정도니 말이다. 하지만 결과론적으로 ‘개훔방’은 올 연말 극장가 ‘대작 열전 판’을 부셔버릴 최강 복병으로 꼽기에 손색이 없다.  


영화는 철저하게 어린이의 시선으로 움직인다. 초등학생인 지소(이레)는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을 꿈꾸는 꼬마 절도단의 리더다. 가게 부도로 아버지가 집을 나간 뒤 엄마 그리고 동생과 함께 고물 피자 배달차에서 살고 있다. 조만간 생일잔치에 학급 친구들을 초대해야만 한다. 그런데 집이 없다. 동네 부동산에서 집을 사기 위해 전단지를 확인한다. ‘평당 500만원’이란다. 지소의 눈에 ‘평당’은 자신의 꿈인 집이고 ‘500만원’은 그 꿈을 실현시킬 구체적인 기준이다. 이제 그 꿈을 실현하기 위해 지소는 학급친구 채랑(이지원), 친동생 지석(홍은택)과 함께 ‘미션 임파서블’ 팀을 조직한다.  

‘개훔방’은 지소와 채랑 그리고 지석의 눈높이에서 모든 상황과 과정이 해석되는 동화적인 구성력이 돋보인다. 부동산 매물 전단 ‘평당 500만원’을 두고 ‘평당이 어딜까’ ‘아마도 분당 옆 동네일 것’이라는 말과 함께 학급 친구와 집 가격 논쟁을 벌이며 ‘100만원’ ‘200만원’을 운운하는 과정을 보고 있으면, 어린이의 눈으로 본 현실 속 무주택 문제에 대한 우화적 접근법의 정답을 보는 듯 기분 좋은 웃음과 함께 어른으로서의 뜨끔함도 함께 느끼게 된다.


영 화 속 핵심인 개를 훔치는 방법에 대한 완벽한 계획은 더욱 우스꽝스럽다. 아니 유치하다. 분명 이건 어른들의 시선이다. 하지만 행동은 어린이들의 몫이다. 이들은 자신의 눈높이에서 모든 것을 보고 실천에 옮긴다. 사실 이 행위 자체가 어른이라면 ‘절도’란 범죄가 성립된다. 하지만 이들 세 명의 꼬마들에겐 ‘잠시 빌렸다가 주는’ 착한 행동의 정당성을 가진다. 지소와 채랑 그리고 지석은 그 ‘착함’이란 단어에 맞장구를 치고 놀이처럼 자신들의 행동을 실행에 옮긴다.

직접 작성한 범죄 실행서는 동화책처럼 아기자기하다. 이들이 범행(?)을 실천에 옮기는 모습은 놀이동산에서의 술래잡기와 같다. 이제 개를 훔쳤다. 그 개를 훔치면서 ‘개훔방’은 진짜 말하고픈 애기로 고개를 서서히 돌리게 된다.  


의 문의 노숙자(최민수)를 통해 지소는 자신의 진짜 원하는 게 집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된다. 집이 없기에 그리고 아빠가 없단 현실을 피하기 위해 엄마(강혜정)에게 모진 말을 쏟아낸 지소이지만 사실 속마음은 그렇지 않았다. 그 속마음을 이상스럽게도 처음 대면에선 비명을 지르고 도망치고 만 흉측한 외모의 세 손가락 노숙자 아저씨에게 털어놓다니. 감독은 자유로운 사고방식의 확장이 어린이의 시선 속에서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지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착한 접근법으로 다가갔다. 또한 이를 잡아주는 길라잡이가 ‘노숙자’라니 감독의 선택 자체를 ‘신의 한 수’라고 표현해야 할지 아니면 현실의 잔인함을 어린이의 시선에서 접근한 것인지는 오롯이 관객의 몫으로 전하는 듯하다. 

개를 잃어버린 노부인(김혜자)의 사연도 눈길을 끈다. 괴팍하고 심술쟁이 할머니이지만 개 월리에게만큼은 모든 정을 쏟아 붓는 이 할머니의 가슴 따뜻해지는 사연은 ‘개훔방’의 모든 굴레를 하나로 엮어주는 일종의 사건 해결 열쇠가 된다. 모든 것이 제자리로 돌아온 뒤 노부인의 눈빛이 변하는 지점에서 지소와 이 노부인은 결국 한 곳을 바라보며 서로를 이해하는 친구 이상의 감정을 나눈다. 


가 족극의 가벼움과 어린이와 개가 주인공인 영화의 황당함이 영화 전반을 이끌어 가는 주된 동력임은 부인할 수 없다. 하지만 그 속에 담긴 잔인한 현실(침체된 경제, 하우스푸어, 렌트푸어)의 이면은 사실 바라보는 관점에서 다가오고 느껴지는 체감의 법칙이 달라질 수 있다는 교훈을 주는 것 같다. 비하인드 스토리 하나. 출연 배우 중 최민수가 시나리오를 전해 받은 뒤 김성호 감독에게 건낸 “어른들을 위한 완벽한 동화다”고 평한 이유를 영화를 본 두 분명히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올 겨울 극장가는 유난히 가족 코드의 스토리 영화가 강세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그 가운데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은 정말 완벽하게 다른 지점에서 출발한다. 우화란 보는 관점 혹은 이해하는 지점에 따라 다르게 다가온다. 이 영화가 바로 그런 느낌을 전해 줄 것이다. 그리고 그런 느낌은 한국영화를 통틀어 단 한 번도 관객들이 느껴보지 못한 지점일 것이다.


올 겨울 절대 놓칠 수도, 놓쳐서도 안되는 영화가 바로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이다. 개봉은 오는 31일.  

P.S 영화 ‘소원’의 주인공이던 ‘지소’역의 아역배우 이레가 선보이는 연기는 이미 정평이 나 있다. 하지만 ‘채랑’역의 이지원, ‘지소’의 동생 ‘지석’ 역의 홍은택이 선보이는 연기를 보고 있으면 행복이 무엇인지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이들 세 어린이의 연기를 위해 관람 시간이 정해져 있다는 게 야속할 정도다. 

김재범 기자 cine517@


About this entry


“ News: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 겨울 극장가의 의외의 복병 등장 [씨네뷰] ”



영화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 스틸







[티브이데일리 신상민 기자] 충무로에서 영화를 제작하는데 있어서 기피하는 3대 요소가 있다. 바로 동물, 아이, 스포츠인데 제작하기도 쉽지 않고 흥행도 쉽지 않기 때문이다. 바바라 오코너의 동명 베스트셀러 소설을 원작으로 한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은 사라진 아빠와 집을 되찾기 위해 개를 훔치려는 열살 소녀의 기상천외환 도둑질을 그린다. 영화는 기피 요소가 한 가지도 아닌 동물, 아이라는 두 가지 요소를 가지고 있다. 잘 만들어도 안타를 치기 힘든 코미디라는 장르까지 더했다. 그런 면에서 이 영화는 감독이 제작하기에 참 까다로운 영화가 아닐 수 없다. 

그럼에도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은 겨울 극장가에서 의외의 복병이 될 법한 완성도를 보여준다. 아역배우들이 이야기의 흐름을 이끌어가는 주축이다. 그렇기 때문에 아역배우가 힘있게 이야기를 끌고 가기에 한계가 존재한다. 이렇게 되면 결국 영화의 깊이가 얕아질 수 밖에 없다.  

이 에 김성호 감독은 적기에 성인 배우들의 이야기를 등장시킨다. 아역배우들로 인해 가벼워질 수 있는 영화의 분위기를 성인 배우들이 적절히 잡아준 셈이다. 더구나 중심을 잡아주는 성인 배우들이 김혜자를 주축으로 최민수, 강혜정, 이천희라는 점이 한 몫을 했다.  
 
‘마더’ 이후 5년 만에 스크린에 복귀한 김혜자는 ‘국민엄마’라는 타이틀을 과감히 벗어버렸다. 그리고 돈 많고 냉정한 노부인으로 새 옷을 입었다. 기존에 볼 수 없었던 김혜자의 모습이 관객들에게 신선함을 준다. 여기에 이제는 하루 엄마로 더 유명한 강혜정의 첫 엄마 연기가 진정성 있게 다가와 관객의 마음을 움직인다. 최민수와 이천희의 코믹한 모습도 관객을 웃음짓게 하는 요소다. 


걸출한 성인배우들이 포진해 있지만 미안하게도 이들은 영화의 주역이 아니다. 진정한 영화의 매력은 아역 배우 삼인방 이레, 이지원, 홍은택에게서 나온다. 아역배우들의 날 것 같은 연기가 살짝 아쉬움을 남기지만 이를 묵인해줄 만큼 귀여운 엉뚱함으로 관객을 무장해제 시켜버린다. 이는 실제 두 아이를 키우면서 어른들의 세계를 순수하게 바라보는 아이의 시선을 김성호 감독의 날카로운 관찰력으로 포착한 결과다. 

극 중 월리 역을 맡은 개리도 제 몫을 잘 해냈다. 개답지 않게(?) 표정 연기를 펼치는 모습이 관객들의 웃음보를 자극한다. 특히 자신의 밥그릇에서 사료가 사라진 것을 발견한 개리의 표정은 아무리 웃음에 인색한 관객이라도 웃지 않을 수 없게 한다. 잘 훈련된 개리의 연기력과 아역 배우들의 정제되지 않은 연기가 더해져 의외의 웃음 포인트를 만들어낸다. 



티브이데일리 포토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은 정말 잘 만들어진 가족영화다. 흔히 가족영화라 하면 유치하거나 완성도가 떨어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김성호 감독도 이런 통념을 깨기 위해 고민을 한 모습이 영화 여기저기에 묻어 난다. 카메라 앵글 높이가 아이에 시선에 맞췄다는 점이 김성호 감독의 고심한 결과물이다. 월리(개리)를 훔친 지소(이레)는 노부인(김혜자)에게 포상금을 받기 위해 집을 찾는다. 하지만 집 안에는 부산한 어른들과 경찰들이 장악하고 있다. 김성호 감독은 어린 아이가 갑작스러운 변화로 인한 충격과 불안을 어린 아이의 눈높이로 카메라 앵글을 낮춰 담아내는 영리함을 보였다.  

영 화는 그냥 코미디가 아니다. ‘코미디’라는 단어에 휴먼이 붙은 휴먼 코미디다. 그렇기에 어느 정도의 감동 코드를 끌고 간다. 나름 가족의 진정한 의미를 설파한다. 하지만 영화는 자신의 노선을 분명하게 해 본질을 잃지 않았다. 콧잔등을 시큰하게 만드는 장면이 나오다가도 이내 아역 배우의 코믹함, 갑자기 등장하는 카메오 등으로 언제 코끝이 찡했는지 모를 만큼 실컷 웃겨 버린다.

12 월 극장가는 개봉한 영화, 개봉을 앞둔 영화 모두 묵직함을 가지고 있다. ‘국제시장’ ‘호빗: 다섯 군대 전투’ ‘상의원’ ‘기술자들’. 아이들과 쉬이 가벼이 즐길 만한 영화가 없는 것이 사실이다. 그런 면에서 가볍지만 정교한 만듦새로 영화의 완성도까지 함께 잡은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이 겨울 극장가에서 의외의 복병일 수 밖에 없다. 영화는 31일 개봉된다. 

[티브이데일리 신상민 기자 news@tvdaily.co.kr/사진=영화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 스틸] 



About this entry




Tag Cloud

Categories

전체 (124)
newest news (54)
video diary (34)
photo diary (5)
works archive (21)
contact me (1)
about me (1)
text diary (8)

Menu

  • Total : 463727
    Today : 45
    Yesterday : 301

Calendar

«   201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History